싱글턴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
1. public static final 필드
public class Elvis {
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{
}
}
- AccessibleOject.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가능성이 존재함
-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난다.
- 간결하다.
2. 정적 팩터리 방식
public class Elvis {
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rivate Elvis(){}
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(){ return INSTANCE; }//Supplier<Elvis>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{
}
}
- AccessibleOject.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가능성이 존재함
-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.
-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.
-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(supplier)로 사용할 수 있다.
3. 열거 타입 방식
public enum Elvis {
INSTANCE;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{
}
}
- 장점
- 간결하고,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다.
-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.
-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.
- 단점
-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.
보충 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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