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
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OCP : 개방 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DIP : 의존 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1. SRP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2. OCP 개방 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객체 간의 연관관계를 설정해주는 객체가 필요하다.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5.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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